2022.06.22 [1~10장]
1. 네트워크란? 연결에 의해 무언가를 주고 받기
컴퓨터 네트워크 : 내 검퓨터와 남 컴퓨터가 통신 매체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.
네트워크 남 컴퓨터의 파일이라는 리소스, 내 컴퓨터의 프린터라는 리소스를 사용하게 해주는데 이런 리소스를 유용하게 활용(공유) 하게 해주는게(by데이터 통신) 네트워크의 장점.
2.데이터 통신이란? 컴퓨터 끼리 리소스를 공유하기 위해 주고 받는것.
케이블 : 컴퓨터를 연결해 데이터가 지나가는 파이프
인터페이스 : 컴퓨터와 파이프를 연결해주는 접속구(중개)
프로토콜 :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규칙으로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이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해야됨.
3. 회선교환과 패킷교환
두대의 컴퓨터가 송수신->2개의 파이프 연결
다수의 컴퓨터 송수신->1000개의 파이프 연결
파이프 연결 : 교환기가 상대의 교환기에 연결
교환기를 사용해 파이프를 교체하는 방식 : 회선 교환
BUT 상대와 접속하는 동안 다른 곳 연결 불가, 컴&교환기,교환기&교환기가 통신이 점유되면 사용 불가->동시에 필요한 만큼 회선이 필요!
송신하고 싶은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한번에 보내지 않고 여럿으로 분할해서 송신 : 패킷 교환
그래서 복수의 컴퓨터가 회선을 공유 가능 해지고 그 회선이 1개면 됨.한개의 회선에 여러 컴퓨터 연결
회선을 골라서 패킷 송출 역할 : 패킷 교환기
4. 네크워크 구조
라우터 : 패킷 교환기
라우터 없이, 패킷 교환 없이 케이블 분배기로 연결되는 범위 : 세그먼트
복수의 컴퓨터에서 데이터 송수신 : 멀티엑세스 네트워크
일대일 : 포인트 투 포인트 네트워크
5. LAN & WAN (네트워크의 범위)
LAN : 교내, 도서관, 서울 좁은 범위의 네트워크
만약 멀리있는 곳에서는 통신매체인 케이블 필요한데.. KT,SKT는 허락받아서 공공장소에 케이블 설치함.
WAN : 데이터 통신 서비슬 제공하는 통신사업자에게 보유하고 있는 케이블에 데이터를 전송할 권리를 구입해서 네트워크 구축. 도시나 국가 간 떨어져있는 LAN끼리 연결
6. OSI 참조 모델
데이터 통신의 규격과 프로토콜을 통일.
각 계층 마다 규칙있어 예를 들면 편지지 계층은 전하고 싶은 내용 기술하는 역할과 규격에 맞는 종이를 사용하는 규칙이 있고...
따라서 네트워크에 의한 데이터 통신은 복수의 프로토콜을 단계적으로 실현. 각 층은 독립적
7. 캡슐화
송신측 : 7->1 수신측 : 1->7
근데 이렇게 여러 층을 통하는 이유는 데이터를 운반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말고도 주소같은 것들을 같이 보내야하니까.
이거를 프로토콜 데이터 유닛(PDU) 이라함.
계층 단계를 실시할 때 마다 필요하 정보를 추가 가능해짐.
데이터 + 제어 정보=PDU로 만드는 것을 캡슐화
8. 프로토콜
독립적이여도 상하 계층이 서로 연결은 돼야하는 구조 : 인터페이스
상하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가지고 7~1계층까지 연결된, 계층마다 존재하는 그룹 : 프로토콜군
어떤 헤더를 붙일 지, 데이터를 주고 받는 순서, 데이터의 내용을 정해
컴퓨터가 TSP/IP 프로토콜군을 사용
9.TCP/IP
인터넷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.
2022.06.23 [11~20장]
10. 1계층
통신매체(파이프같은)에 데이터를 보내고 지나가는 순서 규칙
케이블에 연결돼 있는 기기에 신호를 '전달'하는 역할
UTP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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